라이브러리

HOME   >   HAI자료실  >  라이브러리


라이브러리

국제 토끼의 날: 토끼를 보호해주세요

2021-09-25
조회수 117


국제 토끼의 날: 토끼를 보호해주세요

 

오늘은 국제 토끼의 날입니다. ‘국제 토끼의 날’은 영국에서 1998년 9월 넷째 토요일에 시작된 행사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후 많은 국가에서 매년 9월 넷째 토요일에 토끼가 우리의 삶에 주는 기쁨을 알리고 토끼 복지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키는 다양한 행사를 합니다.

 

작고 귀여운 토끼는 많은 사람에게 반려동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반면, 인간의 외모와 건강, 유희를 위해 고통 속에 살아가는 토끼들이 더 많은 현실입니다.

 

토끼 반려문화는 개, 고양이에 이어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다른 반려동물에 비해 아직 이들의 습성과 생태적 특징이 잘 인식되지 않은 상태에서 많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좁은 케이지에 가두고 밥만 주고 방치하는 경우, 다양한 이유로 산이나 공원에 집단 유기하는 경우 등 동물 학대와 유기 사건이 종종 발생합니다. 생명에 대한 진지함과 존중이 희박한 이 사회에서 나타나는 두드러진 현상입니다. 특히 토끼 유기가 방생이라는 자기 합리화와 착각 속에 토끼 유기는 더욱 심각한 결과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동물실험에 이용되는 토끼들의 삶은 처참합니다. 평생 좁은 쇠창살에 갇혀 반복되는 인공 빛과 쉴새 없이 들리는 철장 소리는 죽는 그 순간에야 벗어날 수 있습니다. 이들은 실험 도중 스트레스와 불안감으로 몸부림치다 스스로 목이 부러져 고통스럽게 죽는 경우도 많습니다.

 

겨울철 옷과 목도리, 부츠 등 패션 산업에 이용되는 토끼들은 산 채로 털을 뽑히고 가죽이 벗겨지거나 도살당합니다. 또한, 좁은 사육장에 갇혀 인간의 볼거리로, 체험 거리로 이용되는 토끼들도 있습니다. 이들은 임신과 출산의 반복, 상해와 질병에도 치료조차 받지 못하고 고통스럽게 죽음을 맞습니다.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인간을 위해 정신적, 육체적 학대를 당하다 좁은 철장을 벗어나는 날은 이들의 생이 끝나는 날인 것입니다.

 

우리가 동물을 보호하고 그들과 공존하려는 노력은 우리의 소박한 관심에서 출발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토끼에게 관심을 가지며 시작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국제 토끼의 날을 맞이하여, 여러분의 소셜미디어에 토끼에 대해, 토끼를 위한🐰다양한 내용을

(#국제토끼의날 #InternationalRabbitDay) 태그를 걸어서 공유해주세요!

 

토끼 보호와 복지를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많습니다.

반려인은 국제 토끼의 날을 맞이하여 여러분의 반려 토끼가 삶에 가져다주는 기쁨에 대해 주변에 알려주세요!  

사람과 동물이 평화롭게 화합하며 살아갈 때 느낄 수 있는 행복감을 공유해주세요!   

보호소에서 입양을 기다리는 토끼들을 공유해주세요!🐰

비반려인은 나의 섭생이 동물의 고통과 희생에 기반한 것이 아닌지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런 우리의 작은 움직임이 큰 파장이 되어 이 세상이 모든 생명에게 평화로운 곳이 되기를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