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및 세미나

HOME   >  HAI활동  >  교육 및 세미나


교육 및 세미나 게시판

[하이_교육] 도담도담 마을 학교: 기후위기 마을에서 극복하기 2회차 교육 후기


도담도담 마을 학교: 기후위기 마을에서 극복하기 2회차 교육 후기


11월 5일 도담도담 마을 학교: 기후위기 마을에서 극복하기 2회차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교육도 이론수업과 현장 체험으로 진행을 했습니다. 이론수업에서는 일회용 제품과 플라스틱의 무분별한 사용, 쓰레기 무단 투척 등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환경문제와 환경 오염으로 고통받는 해양 동물에 대해 알아보고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교시는 플로깅 체험으로 골목과 공원을 걸으며 쓰레기를 함께 줍고 이론수업에서 배운 ‘분리배출의 4원칙’을 지켜서 올바른 분리배출을 실천하였습니다.

 

쓰레기 줍기에 앞서 골목이나 공원에서 만나는 비둘기, 고양이, 산책 강아지 등 동물과 마주치면 동물이 놀라지 않게 멈춰 있다가 동물들이 지나간 뒤에 쓰레기 줍기 실천을 설명하였는데요, 지난 1회차 교육에서 우리 인간과 동물, 환경의 공존을 배운 학생들은 손뼉을 치며 지구 환경과 동물 보호 실천에 적극적으로 동참하였습니다.

 

체험을 마친 후 플로깅한 소감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길이 깨끗해져서 뿌듯했다”, “앞으로 분리배출을 하겠다”, “앞으로 길가에 쓰레기를 버리지 않겠다”, “놀이터에서 놀고 싶은 마음을 참는 게 힘들었지만 착한 아이가 된 거 같아 좋았다”, “더러운 쓰레기를 줍는 게 조금 싫었지만, 쓰레기가 없어져서 보람되었다”, “예쁜 단풍을 보아서 좋았다” 등 내가 사는 마을을 깨끗하게 했다는 뿌듯함과 앞으로 쓰레기를 줄이고 올바른 분리배출 실천을 다짐하였습니다.

 

끝으로 교육을 마치며 지난 교육 때 만든 천연수세미가 완성되어 각자 만들었던 수세미를 나눠 가졌는데요, 자신이 만든 천연수세미를 보며 신기해하며 자신이 만든 천연수세미를 부모님께 자랑도 하고 지구 환경을 함께 지키자고 말씀드린다는 다짐을 하였습니다.

 

하이는 학생들의 실천뿐만 아니라 부모님께 지구 환경을 함께 지키자고 말씀드린다는 다짐을 들으며 교육의 중요성을 또 확인합니다. 이번 교육이 가정으로, 학교로, 마을로 퍼져 나가는 나비효과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 분리배출의 4원칙을 지켜주세요!

 운다: 용기 속 음식물과 이물질은 깨끗이 비우고(그렇지 않은 쓰레기는 일반 쓰레기로 배출해요)

 군다: 이물질이 묻었을 때 깨끗하게 헹구고(그렇지 않은 쓰레기는 일반 쓰레기로 배출해요)

 리한다: 재질이 다른 것은 따로 분리하고(페트병 라벨, 요구르트병, 은박지 등을 제거해요)

 지 않는다: 플라스틱, 비닐 등 재질별로 나누어서 배출합니다(페트병은 유색과 무색도 구분해요)



정기후원으로 하이의 손을 잡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