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HOME   >  HAI소식  >  공지사항


공지사항

[청원요청] "부산 해운대구 길고양이 연쇄 살해를 막아주세요!"

2021-05-27
조회수 40


부산 해운대구 길고양이 연쇄 살해를 막아주세요!


청원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지금 바로 해주세요!

청원기간(2021.05.10~2021.06.09)

청원 참여하러 가기


청원 내용:

부산 해운대구  **아파트에서 2015년부터 지금까지 무려 6년 동안이나 길고양이 학대 사건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매년 열 마리 이상의 길고양이가 아파트 단지 안에서 죽은 채로 발견되거나 건강하게 잘 지내던 많은 길고양이들이 어느날 갑자기 사체도 없이 사라지는 일이 반복중입니다. 이렇게 오랫동안 동물 학대 사건이 지속되는데도 경찰, 해운대구청, 아파트 관리소 그 어느 곳도 적극적으로, 협조적으로 나서지 않는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잇따르는 길고양이 살해 사건에 밤마다 주민들이 직접 잠복을 하고 아파트 단지 순찰을 하여 2019년 마침내 학대자를 찾아냈습니다. CCTV에는 학대자가 도망치는 길고양이를 쫓아가 발로 힘껏 차고 기절해서 축 늘어진 길고양이를 다시 손으로 들어 멀리 던져버리는 장면이 고스란히 찍혔습니다.


이를 근거로 지금까지 이루어진 아파트 내 길고양이 학대 사건을 신고했으나 경찰은 추가 조사도 없이 CCTV 영상에 촬영된 단 한건의 사건에 대해서만 기소했습니다. 그 학대자는 몇 달 동안 포획틀을 수차례 설치했고 길고양이를 돌본다며 사료나 캔을 주러 다녔던 사람이었습니다.


아픈 고양이 구조자인척 했던 남성이 학대자였다는 사실에 주민들은 경악을 금치 못했습니다. 어느날은 미화원이 비상계단에서 길고양이가 든 포획틀을 뒤로 감춘 그를 만난 적도 있고, 계단 두 곳에서 훼손된 살점들, 다량의 피, 털뭉치를 발견하기도 했습니다. 결국 그 학대자에게는 검찰 송치 십여일만에 벌금 300만원의 약식기소 처분이 내려졌으나 이마저도 과도한 처벌이라면서 항소를 했다고 합니다.


학대범은 여전히 이곳에 거주하고 있으며, 그 뒤로도 지금까지 10마리 이상의 고양이가 또 죽었습니다. 현재까지 20여마리의 길고양이들이 흔적도 없이 사라져 이제 이 넓은 대단지 아파트엔 대여섯마리의 길고양이들만 남았습니다. 주민들은 학대자가 급여하던 간식에 하얀 가루약이 뿌려져 있는 것을 발견하고 경찰에 증거물로 제출했습니다. 고양이 사체가 발견되면 주민들이 직접 부검을 신청했고, 부검 결과 길고양이 몸에서는 도저히 나올 수 없는 마약성 마취제, 정신과 약물, 쥐약 성분 등이 쥐약이 검출되었다는 결과를 통보받았습니다.


그러나, 신고를 받고 온 경찰관은 "고양이를 좋아하면 다 데리고 가서 집에서 키우시지요"라는 황당한 얘기를 하기도 했고, 부검 결과에 나온 약물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그런데도 일부 동대표들은 자신이 고양이를 싫어한다는 이유로 길고양이들에게 사료를 주지 말라는 게시물을 만들어 오랜 기간 게시했습니다. 관리소측에서도 매년 반복되는 사건을 근절시키기 위해 게시물이나 방송 등을 요구하는 주민들의 요청을 줄곧 무시하다 주민들이 수차례 항의전화를 하니 마지못해 게시물을 붙여주었습니다. 심지어 관리소장은 연이은 동물 학대 사건에 불안해하는 주민들에게 "입주민들의 안전은 자기 소관이 아니다"라는 말까지 하였습니다.

해운대구청에 가서도 사건을 절절이 호소하면서 근절을 위한 현수막 제작을 요청했지만, "그런 현수막을 걸면 집값 떨어진다."는 민원이 들어온다며 못해준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이에 분노하여 한참을 싸운 끝에 겨우 자그마한 현수막 하나 얻어 걸었을 뿐입니다.

약자를 대상으로 하는 동물학대범죄는 동물만을 향하지 않습니다. 노약자, 아동, 여성 누구든 그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생각에 주민들은 불안에 떨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관리소와 동대표들은 CCTV 추가 설치 요구조차 줄곧 묵살하고 있습니다.

해운대구청과 경찰, 관리소와 동대표들은 지금이라도 이 끔찍한 사건을 종식시키기 위해 적극적인 협조를 하여 더 이상 무고한 생명들이 죽어나가지 않게 해야 합니다.


나아가 주민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자신들의 책임을 다해야 합니다.


오랫동안 이어져온 잔인한 범죄가 하루라도 빨리 끝날 수 있도록 부디 많은 서명 부탁드립니다!